저자: 간다 마사노리
장르: 자기계발
평점: 5/10
독서 기간: 2024년 7월 11일
독서 방법: 종이책
왜 이 책을 읽었을까?
서과장 추천도서
배운 것
(원문을 제 문장으로 각색하였습니다)
이 책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상품은 '고민을 해결해주는 상품' 영역이다. 음식, 패션 등과 같이 '욕구에 의한 충동구매'를 하기 쉬운 상품은 잘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잘 팔기 위해서 스스로에게 던져볼 수 있는 5가지 질문
- [질문1 - 제품] 당신의 상품은 정확히 어떤 상품인가? (20초 안에 특징 2가지를 직감적으로 알 수 있도록 설명한다면?)
- [질문2 - 고객] 20초 동안 이 상품을 설명했을 뿐인데 "제발 저에 게 그 상품을 팔아주세요"라고 간절히 부탁하는 소비자는 누구일까?
- [질문3 - 회사] 비슷비슷한 회사가 많은데 기존 고객은 왜 우리 회사를 선택했는가?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회사도 많 은데 왜 기존 고객은 우리 회사에서 파는 상품을 사기로 했는가?
- [질문4] 고객은 어떤 상황에서 크게 소리를 지를 정도로 분노할까? 어떤 일에 밤에 잠도 못 잘 만큼 고민하고 불안을 느낄까? 어떤 일에 참지 못할 정도의 욕구가 생길까? 그 '분노, 고민, 불안, 욕구' 등 고객이 느끼는 상황을 '오감'을 이용해 묘사한다면?
- [질문5] 왜 이 상품은 고객의 고민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가? 이 대답을 들으면 고객은 어떤 의심을 하게 될 까? 고객이 의심을 떨쳐버릴 수 있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증거는 무엇인가? >> 고객의 후기와 사진
New PASONA: 이 법칙으로 매출이 상승한다면, 판매자는 결코 장사꾼이 아니라 ‘스토리텔러’가 된다
- Problem(문제): 구매자가 직면한 문제 또는 고객이 간절하게 원하는 욕구를 명확하게 짚어낸다.
- Affinity(친근감): 구매자와 같은 아픔 또는 같은 욕구를 갖고 있따는 것을 스토리와 오감을 통해 묘사한다.
- Solution(해결책):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린다.
- Offer(제안): 샘플, 모니터, 테스트, 가격, 혜택 등 구체적인 제안을 한다.
- Narrowing down(제한): 제안을 받아들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이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을 말한다.
- Action(행동): 긴급하게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말하고, 행동을 촉구한다.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문제를 경험하고 그것을 극복한 사람에게 귀 기울인다. 역경을 하나씩 극복할 때마다 고객에게 말할 수 있는 내용이 생겨나는 셈이다. 끝나지 않는 폭풍은 없다. 그래서 폭풍이 왔을 때를 기록한다. 최악의 상태를 사진이나 영상으로 기록해 두는 것이다. 그러면 나중에 크게 성공해 TV 프로그램에서 다루 게 된다면 최고의 소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밑바닥으로 떨어지면 돈 안 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주위에 말한 핑계를 찾지만, 돈 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성공한 미래에 말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찾는다. 실패 경험은 사업 성장에 있어 필요불가결한 자산이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승인을 받기 전에 먼저 형태로 만들어 보여주는 것이 좋다. 그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공유하면서 피드백이 있으면 신속하게 개선한다. 돈 안 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윗사람의 승인을 먼저 받으 려 하지만, 돈 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승인을 받지 않더라도 스스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작게나마 형태로 만들어 보여준다.
"간단한 소개 영상을 만들어봤는데요."
액션 아이템
☑️ <첫 문장에 반하게 하라> 읽어보기 - 카피라이팅 기술
'독서 기록 >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보스 (0) | 2024.07.16 |
---|---|
비즈니스 협상론 (0) | 2024.07.15 |
허브 코헨의 협상의 기술 1 (0) | 2024.07.08 |
어떻게 회사에서 오래 살아남는가 (Eat or Be Eaten) (0) | 2024.07.05 |
사는 동안 한 번은 팔아봐라 (2) | 2024.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