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언섹시 비즈니스 "한국인 디자이너가 영업 이익 30%의 SaaS를 만들었다 (feat. 초기에 투자 받지 마세요)” 연매출 2,000억 창업가의 9가지 조언"를 읽고 요약한 글입니다.
제가 재능 같은 게 있다면, 계속 하는 거예요. 다들 하다가 포기하거든요.
- 초기 사업으로 제조업을 하던 시절에도, 좋은 제조사를 찾기 위해 알리바바에서 하루에 몇 만개의 제품을 탐색함
- 계속 보다보면 엄청 저렴한데, 괜찮은 것들 발견 → 공장에 연락해서 새로운 제품 생산
- 제일 중요한 건 오래 앉아서 계속 보는 거
- 사업은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것이고, 가치를 돈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트래픽이 필요
- 몇년 전만 해도 큰 트래픽을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가져올 수 있었지만, 지금은 판매자가 많아져서 퍼포먼스 마케팅의 가격대비 효율이 낮음.
-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는 다른 방법이 필요
- 3대장은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 앞으로도 유료 마케팅으로 유저를 데려오는 비용은 계속 증가할 예정. 다른 방법으로 유저를 확보할 수 있는 비용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
- 가능하면 처음부터 VC 기관 투자를 받지 말고, 초창패, 청창사 같이 정부 프로그램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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