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 Career

[CEO/창업가/스타트업] 제품 비전과 제품 전략 편

by B Diary 2023. 12. 1.

이 글은 마티 케이건의 <인스파이어드> 일부를 읽고 요약한 글입니다.

제품 비전

제품 비전이란, 2년에서 5년 정도의 기간에 우리가 만들어내고자 하는 미래를 나타낸다. 하드웨어나 디바이스 제품 기업들의 경우는 대개 5년에서 10년 정도의 기간을 설정한다.

 

제품 비전의 목적은 이 비전을 잘 전달하고, 비전 실현을 돕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는 것이다. 제품 비전을 잘 수립하면 인력 채용을 하는 데 가장 뛰어난 도구가 된다. 또한 직원들이 매일 출근해서 업무를 하는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뛰어난 사람들은 무언가 의미 있는 것을 만들고 싶어 하므로 영감 있는 비전에 마음이 끌린다.

 

다음은 효과적인 제품 비전을 도출하기 위한 10가지 핵심적인 원칙들이다.

  1. '왜'에서 시작하라.
  2.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3. 비전을 크게 생각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마라. 
  4. 현재의 자신을 파괴하는 데 두려워하지 마라. 
  5. 제품 비전은 영감을 불어넣는다. 
  6. 적절하고 유의미한 트렌드를 선택하고 포함하라.
  7. 공이 있던 곳이 아니라 공이 향하는 곳으로 움직여라.
  8. 비전은 완고하게 하되 세세한 부분은 유연하게 하라. 
  9. 모든 제품 비전은 믿음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10. 계속, 집요하게 비전을 전파하라. 

아마존 닷컴 제품 비전 예시: http://media.corporate-ir.net/media_files/irol/97/97664/reports/Shareholderletter97.pdf

구글 제품 비전 예시: http://infolab.stanford.edu/pub/papers/google.pdf

슬랙 제품 비전 예시: https://medium.com/@stewart/we-dont-sell-saddles-here-4c59524d650d

 

We Don’t Sell Saddles Here

The memo below was sent to the team at Tiny Speck, the makers of Slack, on July 31st, 2013. It had been a little under seven months since…

medium.com

 

제품 전략

제품 전략이란, 우리가 제품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을 통해 계획하는 일련의 제품 또는 출시를 말한다. 그것은 같은 제품의 또 다른 버전이 될 수도 있고, 연관된 다른 제품들이 될 수도 있으며, 의미 있는 단계들의 조합이 되기도 한다.

 

제품 전략은 당신의 사업을 강화할 수 있는 무언가를 전달하는 기회를 엄청나게 늘려 주면서 영업 및 마케팅 조직과 제품 업무를 잘 맞추는 도구를 제공한다. 우리는 영업 조직이 제품-시장 궁합이 증명된 시장을 대상으로 판매를 실행하기를 원한다. 

 

좋은 젶무 전략에는 5가지 공통 원칙이 있다. 

  1. 한 번에 한 가지 시장 혹은 고객에 집중하라. 
  2. 제품 전략은 사업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 
  3. 제품 전략은 영업 및 시장 진출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 
  4. 경쟁사가 아닌 고객에 집착하라. 
  5. 제품 전략을 조직 전체와 소통하라.